인터페이스(Interface)
// 인터페이스 : 설계 레벨, 표준(강제성) // 예) 자동차의 기능을 설계 및 구현 // 인터페이스 : 자동차의 기능에 대한 전 세계 표준 interface IStandard { void run(); // 모든 자동차는 run이라는 단어로 무엇인가(전진) 구현 } // 추상클래스 : 추상메서드와 일반멤버를 갖음 : 표준/규약/설계+구현 abstract class KS { abstract void back(); //back이라는 단어를 강제.... public void left() { } // 일반 멤버에 대한 구현도 가능 } // 일반 클래스 ==> final 키워드를 붙여서 최종(마지막/봉인) 클래스로 변경할 수 있음. class Hyundai extends KS implements IStandard { abstract void back(); //추상클래스의 back이라는 단어를 강제 구현 public void run() { System.out.println("전진하다."); } //인터페이스 메서드 구현 public void left() { System.out.println("좌회전하다"); } // 일반 멤버에 대한 오버라이드 } class Spy extends Hyundai { // 스파이 클래스는 손쉽게 Hyundai의 3멤버를 사용 가능 // Hyundai 클래스에 final을 붙이면 상속불가! } public class InterfaceDemo { 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 Hyundai sonata = new Hyundai(); sonata.run(); sonata.back(); sonata.left(); } }
'Java' 카테고리의 다른 글
객체지향 프로그래밍(Object Oriented Programming) (0) | 2011.11.30 |
---|---|
다형성(Polymorphism) (0) | 2011.11.30 |
추상(Abstract) 클래스 (0) | 2011.11.30 |
메서드 오버라이드(Override) (0) | 2011.11.30 |
super 키워드로 자식클래스에서 부모클래스의 멤버에 접근(this 와 super) (0) | 2011.11.30 |